입력폼의 최강자 Ninja Form

Ninjaform 이최근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에 가장 주목 받는 플러그인이 아닐까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여러 가지 주제별로 많은 플러그인들이 서로 경쟁하며 발전하고 있는데요.

Form 플러그인 중에 최강자라면 단연 Ninjaform 을 추천드려요.

일단 빠른 에디팅, 이해하기 쉬운 구조, 직관적인 UI 사용하기 편한 플러그인이 좋은 플러그인이거든요.

구조적으로 단순하며 코드라인도 javascript 쪽에 좀 더 신경써고, 백엔드가 가벼운 플러그인에 속합니다.

비쥬얼 컴포저가 좋은 플러그인인 이유가 js_composer 라고 javascript 라인에서 대부분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더라도 서버쪽 부하가 적은 편이지요.

NinjaForm ,  NinjaTable 은 모두 일관된 정체성을 보았을 때 멋진 천재 한 명이 헌신적으로 개발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보이네요.

칭찬을 더 해주고 싶지만, 기능을 쓰기 위해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하기 메뉴에서 ninja form 을 추가합니다

1백만 엑티브 인스톨에 높은 평점만 봐도 예사롭지 않은 플러그인 같지만, 여기서 더욱 대단한 것은 Ninja Form 이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은 상태에서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들의 눈에 들었다는 점이 대단한 일인 것 같아요.

요즘 무료로 배포되는 플러그인들은 NinjaForm 처럼 Front-end javascript 쪽의 코드라인이 매우 유려한 작품들이 많이 보이고 있는데, 정말 반가운 일이 아닐 수가 없어요.

이 플러그인으로 모든 종류의 submit 을 다 만들 수 있고, 결제 기능도 Ninjaform 과 연계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 음악에서 저명한 잡지 객석 역시 WPER 에서 기획 제작하였는데, 이 곳의 모든 Form 은 Ninjaform 으로만 제작하여서 컨텐츠 관리가 아주 간편하게 바뀌었답니다.

한번 볼까요 ?

NinjaForm 으로 이 부분은 Shortcode 로 집어 넣으면 웹, 모바일을 반응형으로 자동으로 완성해주기 때문에, 프로그래머가 해야할 일은 단순히 shortcode 를 입력하는 일이 전부가 됩니다.

일도 줄여주지만, 결과물도 완성도 높게 나온다는 점이 특징이지요.

Ninjaform 의 관리자 UI 역시 높은 컬리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저렇게 드로잉만 하면 실무에서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바로 완성시킨다면, 정말 좋겠죠 ?

그러기 위해서는 이메일 및 동작 부분만 완성하면 프로그램이 완성이 되게 됩니다.

이 부분은 보안상 모두 꺼두었습니다만, 이 부분에 누군가 form 에 값을 넣어서 전송하기 버턴을 클릭하면 일어날 일들을 세팅하면 됩니다.

email 이 날라간다던지, 스토어에 값을 보내준다던지 성공메세지를 보낸다던지 기타등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이 나오면 개발은 더 이상 노가다의 업무가 아니라 이미 고도화된 우수한 리소스들에 대한 이해와 접근성의 문제로 귀결되게 되지요.

Ninja Form 이라는 하나의 위대한 플러그인 역시 작동과정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답니다.

이해라는 과정은 깨닫음이 수반되어야 하기에 그냥 잘 모를 때도 많이 보고 듣고 사용하다보면, 어느 새 이게 이러이러해서 이렇게 되는구나 라고 느낄 수가 있는 것 같아요.

WPER 블로그에서는 좋은 플러그인과 그것을 어떻게 활용해서 유용하게 사용하는지 제대로 감을 잡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와 관련되어 작업하시는 많은 분들이 좀 더 좋은 컬리티의 컨텐츠를 누리고 즐기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