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플러그인 비교

테이블 관련 플러그인들이 요즘 정말 인기 있습니다.

몇 년전 까지는 table press 가 최고인 줄 알고 사용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ninja table, wpDatatable 등등 새로운 도전자들이 많이 생겨나서 기능들이 매우 빠르게 버전업하고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어요.

테이블프레스 TablePress
인스톨 수 600,000 ++
장점 : datatables 의 기본적인 마이그레이션에 충실.
customizing 하기 좋다.

닌자테이블 Ninja tables
인스톨 수 6,000 ++
장점 : UI 와 편의성이 정말 좋다

WpDatatables
인스톨 수 20,000 ++
장점 : 유료버전은 정말 강력하다. 다른 테이블 플러그인은 서버사이드 마크업이 빠져서 SEO 시 패널티가 크지만 wpdatatables 는 서버사이드에서 작동한다.

TablePress 를 이용하여 Customizing 한 결과물.

테이블 프레스의 장점은 css 를 공격적으로 에디팅해서 자유롭게 UI UX 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프론트엔드의 다른 기능과 연동되어 돌아가는 큰 시스템에 적용해도 손색이 없고요.

단지, 마이크로 서비스를 위해 table press 를 사용하면 기본 디자인에 좀 더 욕심을 내다보면 코딩양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Ninja tables 와 Wp datatables 의 경우 출력할 데이타 소스를 관리하는 어드민 부분이 있지만, tablepress 는 datatables 의 기본 틀만 제공해주기 때문에 루프 부분은 직접 코딩해 넣어야 합니다.

닌자 테이블로 테이블을 만든 결과.

닌자테이블은 테이블안에 들어가는 컨텐츠의 관리가 간편한 장점과 css preset 이 함께 주어져서 가볍고 빠르게 제작한다는 부분이 큰 메리트 입니다.

Css preset 이 주어지기 때문에 디자인할 시간과 여유가 충분하지 않으면 기본 색상값 선택해서 넣으면 기본적인 느낌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디자인 스킬만 충분하면 css override 해서 코딩하면 팬시한 느낌도 연출할 수 있고요.

특히 로딩할 때의 가볍고 최적한 미묘한 차이점이 닌자 테이블에 점수를 한 표 더 주게 만드네요.

다만 외부데이타를 임폴터해서 쓰기에는 다소 부적절하기 때문에 가벼운 사이즈의 테이블을 브라우징 시킬 때 가볍게 쓰기 좋습니다.

wpDataTables 로 구현한 결과

wpDatatables 는 tablepress 의 기본기능에 ninjatable 의 데이타마이그레이션 부분 그리고 백엔드의 완벽함까지 최고의 플러그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직 한국어 번역 부분이 다소 부족한 점이 보이지만, 아키텍쳐만을 봤을 때는 아주 완벽하고 추상화가 잘 되어 있습니다.

관리자를 한 번 볼까요 ?

tablepress 에 wpdb 객체를 이용해서 query 를 바로 날려버리면서 object 를 만드는 심플하고 강력한 구성을 보여줍니다.

놀라운 것은 mysql 만 있는 것이 아니라, json , google docs, xml, json 모든 입력양식을 지원합니다.

제가 2009 년도에 emspy 를 제작할 당시에 기획해서 구현했던 부분이 똑같이 구현되어 있더라고요.

이 당시 기술로써는 상당히 앞써 있었고, CURD 를 원 클릭에 표현해낼 수 있어서 마이크로 사이트를 많이 파퓰레이션 시키기도 했었지만, 질 낮은 다수의 사이트가 무의미하고 가치없다라는 것을 깨닫는데는 한달도 걸리지 않았지만요.

하지만, wpDataTables 는 제가 과거에 설계했던 구조를 거의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만약 지금 제가 워드프레스로 좀 큼직한 프로젝트를 기획한다면, wpDataTables 를 pre require 로 사용해서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편이 좋을 것 같군요.

이런 장점은 개발자가 더이상 CURD 그리는데 에너지를 쓰지 않아도 되게 해줘서 해피코딩이 가능해지니깐요.

단지 wpTablePress 제작진에게 table 뿐만 아니라 ul li 기능으로 마크업을 바꿔서 generation 하는 옵션 같은 것을 추가해주면 어떨까.. 이런 생각이 문득 드네요.

table 테그의 단점은 반응형이나 많은 브라우저에서 display:table table-row table-cell 같은 값들이 미리 적용되어 버려서 자유롭게 css 를 다루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거든요.

물론 table tr td rendering 하는 부분을 바꿔치기하면 되긴 하겠지만, 전 플러그인 의 경우는 코어 프로그램에 손을 대면 안 된다라고 생각하는 편이라, 코어 프로그램은 제작자들이 바꾸는 거나 아니면 github에서 branch 를 만들어서 코딩을 한 다음 제작자에게 의견을 게진하는 것이 나으니깐요.

총평.

개발자라면 wpDatatables 추천.

디자이너라면 tablepress 추천.

블로거 유저라면 ninja tables 추천.

wpDatables 는 머스트헤브 유료 플러그인 중에 하나에요.